의료&건강정보

[건강검진] 위내시경 완벽가이드 !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07-08 16:55
조회
114
※ 위암은 대한민국 암 발병률 1위입니다. 하지만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한다면 90% 완치를 할 수 있는 암입니다. 그만큼 관리 및 치료가 중요하며 국가에서도 만 40세 ~ 74세까지 위내시경 검사를 2년에 1회씩 권고하고 있으니 위내시경 검사는 빠트리지 말고 꼭 2년에 1번씩은 받으시기 바랍니다.
  • 위내시경 정의
- 내시경 검사는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하여 관찰하는 검사이며 검사 중 이상이 있는 경우 조직 검사를 통하여 질병을 진단합니다.
  • 위내시경 검사 방법
- 위내시경 검사 방법으로는 일반위내시경과 수면위내시경이 있습니다.

일반위내시경의 경우에는 목에 국소마취를 한 후 비수면으로 검사하는 방법이며

수면위내시경의 경우에는 수면마취 후 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사람에 따라서 일반위내시경이 편할수도 있고 수면위내시경이 편할수도 있습니다.

수면위내시경 시에는 수면비가 발생되는 만큼 먼저 일반위내시경으로 진행해보시고 힘이 드신 경우에 그 다음 위내시경 검사부터는 수면위내시경으로 진행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1.일반위내시경

① 내시경 검사 전 최소 8시간 금식 필수

② 내시경 검사 시 내시경 삽입에 따른 목, 식도 쪽의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목에 국소 마취 실시(마취제를 목에 30초간 물고 있는 방법으로 마취를 실시합니다.)

③ 목에 국소 마취 실시 후 위 내에 존재하는 거품과 가스를 제거하기 위하여 가스제거제 복용

④ 위내시경 실시

2.수면위내시경

① 내시경 검사 전 최소 8시간 금식 필수

② 위 내에 존재하는 거품과 가스를 제거하기 위하여 가스제거제 복용

③ 수면 마취제 투여

④ 위내시경 실시

위내시경으로 알 수 있는 질환

- 식도염, 위염, 위선종, 위출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 식도암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