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정보

[건강정보] 심근경색이란?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10-15 11:25
조회
76
● 심근경색의 정의
심근경색은 심장에 있는 관상동맥이라는 혈관이 좁아진 상태에서 더 심하게 좁아지거나 혈전 때문에 막혀버리는 상태로 심장과 심장근육에 산소와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심장이 괴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 심근경색의 원인
- 서구화된 식습관 & 비만 : 살아오면서 섭취한 음식으로 인한 지방이 점차 쌓이고 쌓여
막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햄버거, 피자 등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고혈압이나 당뇨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운동 부족 :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고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운동 부족은 급성심근경색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 과다한 스트레스 역시 급성심근경색 유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휴식과 여가활동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 흡연 : 흡연은 급성심근경색뿐만 아니라 각종 다양한 질환의 원인인 만큼 금연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가족력 : 부모형제 중 남자는 55세 이하, 여자는 65세 이하의 연령에서 허혈성 심질환을 앓은 경우에 심근경색 발병률이 높습니다.

● 심근경색의 증상 & 위험신호
- 구토 : 환자 1/4가량은 흉통보다 구역질 및 구토 증상을 호소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소화불량 또는 역류 등으로 생각해 지나치기 쉽지만 잦은 증상이 보이신다면 꼭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 가슴에서 어깨 > 목 > 팔로 퍼지는 통증 : 목 부위와 왼쪽 팔에 통증이 있다면 팔이 아닌 심장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특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통증은 보통 짧게는 30분 ~ 3시간, 길게는 1 ~ 3일 동안 지속됩니다.
- 호흡곤란 : 오른쪽 가슴 상복부가 체한 듯 답답하거나 무겁게 느껴지며, 숨쉬기 힘들어지는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호흡곤란 +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세요.
- 식은땀 : 30분 이상 앞가슴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강한 불쾌감,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에 청색증이 나타났다면 급성심근경색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쥐어짜는 듯한 가슴 통증 : 심장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을 경우 가슴 통증으로 신호를 보내는데요. 때리는 듯한 통증이 아닌 쥐어짜는 듯한 통증, 아픈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없는 통증이 지속된다면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제일 흔하고 정확한 증상입니다. 가슴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무조건 검사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