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정보

[건강검진] 폐암 예방 가이드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07-15 14:01
조회
95
※ 폐암의 발병률은 4위지만 사망률은 1위인 암입니다.
폐암이란 원발성 폐암(폐 자체에서 발생하는 암)을 의미하며 폐에서 기원한 악성 종양을 뜻합니다. 엑스레이 검사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우니 폐암의 초기 증상에 해당하시거나 폐암의 원인 요인이 있으신 경우에는 폐 CT를 찍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폐암의 초기증상
1) 기침
기침은 폐암 초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보통 기침감기와 비슷하여 감기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가슴 부위 통증
가슴 부위에 바늘이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폐암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3) 피 섞인 가래
기침을 하다 피가 섞여 나온다면 폐암 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쉰 목소리
성대의 신경이 폐와 기관 사이 공간을 지나가는데 이 공간의 림프절을 침범하게 되면 성대에 마비가 와서 목소리가 쉴 수 있습니다.
※ 4가지중에 한가지

● 폐암의 원인
1) 흡연
폐암 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흡연입니다. 흡연은 폐암 의 가장 비율이 높은 발병 요인으로 폐암 의 약 85% 정도 원인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간접흡연
폐암 환자 중 비흡연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30%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담배가 타들어가면서 생기는 부류연은 흡연자가 내뱉는 주류연보다 5배 이상의 일산화탄소 , 3.5배의 타르, 3~5 이상의 니코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환경요인 & 직업적 요인
대기오염 및 미세먼지도 폐암에 영향을 줍니다. 대기 오염의 주된 오염원으로는 석탄이나 석유를 에너지로 이용하여 생기는 배출가스나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의 배출 가스 등이 있습니다. 직업적인 요인으로는 그 외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인 석면, 라돈, 비소, 카드뮴, 니켈, 크롬, 규산, 염화비닐 등으로 석면을 다루는 직업, 절연체, 제조업, 채광업, 방사성 물질 취급, 주물공장, 아스팔트 관련 노동자에게서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가족력
가족 중 폐암 환자가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2~4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가족 중에 폐암 에 걸렸던 사람이 있다면 더욱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