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정보

[건강검진] A형 간염에 대하여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09-13 15:45
조회
962
● A형간염 전파경로
A형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섭취, 감염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혈액, 성접촉을 한 경우에 A형간염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야외활동을 하다 보면 누군가와 접촉하거나, 목이 말라 보기엔 깨끗해 보이는 물을 먹는 등 다양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 A형간염 증상
A형간염 은 초기 증상이 약한 덕분에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감염이 된 후 30일 정도의 잠복기가 있으며 잠복기 후에 발열, 두통, 피로 등 전신증상이 나타나다가 암갈색 소변, 황달, 전신이 가려운 증상 등이 발현되게 되며 황달 발생 전 2주 ~ 발생 후 1주에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 A형간염 예방 방법
바이러스로 감염되는 질병인 만큼 손 씻기는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예방 방법인데요. 30초 이상 비누로 깨끗이 씻어주시길 바랍니다. 또 음식과 물을 섭취할 때 물을 끓여마시고, 음식은 익혀 먹으며 채소나 과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 먹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12 ~ 23개월의 모든 소아, A형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고위험군, 최근 2주 이내 A형간염 환자와 접촉한 사람, 의료인, 외식업 종사자 등 은 반드시 받아야 하지만 사실상 어떤 사람이라도 예방접종을 받아놓는 것이 가장 큰 예방 방법이랍니다. 개인위생을 준수하고 예방접종을 통해 A형간염을 예방해보세요.

● A형간염의 치료방법
아직까지 A형 간염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증요법이 주된 치료방법이며, 고단백 식이요법과 간에 휴식을 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심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입원 치료를 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기도 한다. 또한 자연치료되는 경우가 많아 수 주~ 수개월 후 회복될 수 있으나 자신이 면역저하 환자이거나 동반된 간질환이 있는 경우 또는 내가 그런 주변인에게 옮길 수 있는 경우를 생각하여 절대 가볍게 보시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