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정보

[건강정보] 가을철 주의해야 할 질환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09-23 11:04
조회
111
가을은 특징적으로 일교차가 심하여 외부로부터 몸을 방어하는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각종 가을철 질환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가을철 조심해야 할 질환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호흡기, 알레르기성 질환
호흡기 질환 : 감기는 자연 치유가 될 수 있으나 자칫 축농증, 중이염, 폐렴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질환 :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물질의 증가로 기관지를 자극해 과민반응을 유발합니다.

● 호흡기 및 알레르기성 질환 예방 방법
수분 섭취를 통해 기관지의 건조함을 막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등의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위 환경은 온도 20도 내외, 습도 50~60%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고 잦은 환기와 과일,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 피부질환 및 가려움증
피부질환 : 건조한 날씨 건조한 가을철 날씨로 인하여 아토피성 피부염, 피부질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심한 가려움증 :심한 가려움증으로 물집이 잡히거나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무릎, 얼굴, 목 등 피부가 거칠어지고 두꺼워집니다.

● 피부질환 및 가려움증 예방 방법
피부질환 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너무 잦은 목욕을 삼가고 또한 보습로션을 사용해야 하며 손발톱을 짧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적당한 운동으로 생체 리듬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길러주어야 하며 스트레스 등 심리적인 요인도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 심혈관계 질환
혈관수축 : 추워지는 날씨 탓에 심장으로 가는 혈관의 수축으로 공급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심혈관계 질환 발생 확률이 증가합니다.

●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방법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외출 시 준비하고,
적당한 운동과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