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정보

[건강정보] 유방암에 대하여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10-18 15:50
조회
64
● 유방암이란?
- 유방 내에만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다른 암으로 전위 될 확률도 많으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 유방암의 종류
- 유방암은 암세포의 특성과 수용체 발현 여부에 따라 종류가 다릅니다. 각각의 종류 및 암이 진행된 정도, 발생 부위, 암의 크기 등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 비침 윤성 유방암 : 주변조직으로 암세포가 퍼지지 않은 상태를 뜻합니다.
- 침윤성 유방암 : 암세포가 유관이나 소엽의 막을 뚫고 나온 상태를 뜻합니다.

● 유방암과 항암치료의 관계
- 유방암 수술 전에 항암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술 전 암세포의 크기를 줄여 수술 범위를 좁히거나 수술 경과를 더 좋게 만들기 위하여 함 암 치료를 진행합니다.
또한 수술 전 항암치료를 통해 환자의 암세포가 치료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방암 수술 후에 항암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수술에서 암세포를 다 제거하지 않은 게 아니라 남아 있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만약 암세포가 남아 있지 않는 경우에도 재발을 줄이기 위해 진행합니다. 면역력의 강화에 맞춘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항암효능을 증진하는 치료로 긍정적인 암 치료 반응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유방암 자가 진단 방법
1. 유두에 분비물이 있는지 관찰하기
2. 양쪽 유방이 비대칭인지 살펴보기
3. 거울 앞에 서서 손을 머리 뒤로 얹고 기울여 유방을 살펴보기
4. 엉덩이에 손을 얹고 몸을 앞으로 기울여 유방을 살펴보기
5. 왼팔을 올리고 오른손 끝으로 동심원을 그리며 겨드랑이부터 천천히 유방을 만져보기
6. 한쪽 팔을 올리고 반대쪽 손으로 젖꼭지를 가볍게 짜내 분비물이 있는지 살펴보기
7. 타월이나 베개를 어깨에 받치고 4,5번 동작 반복하기
8. 항상 동심원으로 유방 골고루 만져보기

※ 이 중에 2가지 이상 증상이 있으시다면 유방촬영, 유방초음파를 받아서 유방암을 예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