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정보

[산부인과] 자궁근종, 자궁선근종에 대하여 (하이푸시술까지)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08-24 16:30
조회
40
● 자궁근종 이란?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뉩니 다. 자궁근종은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자궁선근종 이란?
정상 위치를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자궁으로 비정상적으로 침투한 자궁내막 조직이 주위의 자궁 근층의 성장을 촉진하여 마치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입니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으며 비전형적으로 단지 조직 검사에 의해 확인되는 경우도 있고, 자궁근종처럼 국소적인 혹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을 적출하여 병리 검사를 해야 확진이 가능하므로 정확한 유병률을 알 수는 없습니다. 대개 출산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출산의 기왕력이 있는 경산부에서 흔하게 발견됩니다.

●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증상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은 발생 빈도가 높고 대부분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그 증상을 정확히 집어내는 것은 쉽지는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월경과다, 생리불순, 골반통증, 불임, 초기 유산등이 있는 여성에게 더 자주 발견됩니다.

※ 자궁근종, 선근종을 치료할수 있는 대표적인 시술법
- 프로하이푸 [PRO HIPU]
고강도 초음파를 한 점에 집중시켜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 병변(종양)의 괴사를 일으키는 비수술 치료(시술).입니다. 인체에 무해한 것이 특징이며 자궁을 최대한 보전하고, 초점 구역이 1.1mmx1.1mmx3.3mm로 작아 자궁 내 다른 부위 화상 위험이 적습니다.

※ 자궁근종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자궁근종은 여성 30%~40%가 갖고 있는 질병이지만, 증상이 약하여 대부분 모르고 지내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여성의 삶의 질을 떨어트리며, 임신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임신율과 착상률, 임신 유지 출산율을 저하시키며 자연유산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분이라면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자궁근종은 재발할 확률도 높으며 만성 자궁근종이 생길 시에는 심한 경우에는 자궁적출술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올 수 있습니다.
조기에 예방하여 치료를 하시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