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정보

[건강정보] '크론병'이란 무엇인가요?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08-31 15:21
조회
26
● 크론병 이란?
크론병은 만성 염증성 장 질환입니다.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염증이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하며, 특히 10~30대 젊은 층에서 발병이 잦아 어리다고 안심할 수 없으며 잦은 배앓이 증상으로 고통스러움을 호소하게 됩니다. 크론병 환자의 10%는 진단될 때, 30% 정도는 진단 1년 이내에 구강, 피부, 관절, 간, 눈 등에 장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크론병의 장벽 전층 염증은 장 섬유화와 협착을 일으켜 창자막힘을 유발하고 미세한 장천공 또는 누공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크론병의 원인
※ 크론병의 주요 원인 6가지입니다.
▶ 유전인자 ▶ 서구화된 식생활 ▶ 항생제 남용 ▶ 흡연 ▶ 약물 ▶ 스트레스
크론병의 발병률은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크론병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2014년~2018년 사이 4년간 34%나 환자가 늘었다고 하지요.
주로 서구에서 흔하며 국내에서는 희귀질환 중 하나로 꼽혔던 크론병이지만 최근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연간 2만 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크론 병 증상?
젊은이의 병이라고 불리며 특히 10~30대 남성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크론병입니다.
다음 중 증상이 3개 이상 있으시다면 크론병을 의심해보시고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성장 지체 □ 피로, 빈혈 □ 체중 감소 □ 복통, 설사 □ 혈변, 발열 □ 구토, 구역
□ 항문 주의 통증 진물, 치열 □ 구강 내 통증

● 크론 병의 진단과 치료방법

※ 증상 검사 / 혈액검사 / 대변검사 / 내시경검사 / 조직 검사 / 영상검사 등을 진행하며
소장 침범이 의심될 경우 CT / MRI 같은 영상검사 가 필요합니다

※ 치료 방법으로 논 아직까지 크론병 완치 방법이 없어 병변의 심한 정도, 범위, 합병증 유무 등에 따라 스테로이드, 면역조절제, 항생제 등등을 적절하게 조합해 염증을 조절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