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건강정보

[건강검진] CT와 MRI차이점

작성자
에스제이코어
작성일
2021-09-27 16:51
조회
928
● CT 와 MRI 비교
MRI 와 CT 모두 강력한 영상진단장비입니다.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을 때면 자주 등장하는 이름이기도 합니다. 둘은 비슷한 모양으로 구분하기도 어렵지만 비용도, 활용도도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에 대하여 궁금해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래서 CT와 MRI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T란?
CT는 우리 몸속에 방사선을 투과하여 단면 영상 출력이 가능한 장치로 주로 뼈와 같이 단단한 신체 부위의 내부를 검사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64,128등은 채널수를 표시하는 수치이며, 수치가 높을수록 정확하고 빠른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또 채널수가 높을수록 한 번에 넓은 범위를 스캔할 수 있어 검사 속도가 빨라 방사선에도 적게 노출된답니다!

● MRI란?
MRI 란 강력한 자성을 이용하여 우리 몸속의 뼈, 근육, 인대 등의 손상을 확인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출력된 영상을 통해 입체적으로 다방면에서 확인하며 환부를 체크해 볼 수 있답니다. 주로 뇌종양이나 뇌경색과 같은 뇌질환이나 근육, 인대, 신경 등의 환부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그리고 T는 테슬라(Tesla) 단위이며 자기장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인데요.T의 숫자가 높을수록 해상도가 높은 것으로 현재 임상에서는 3.0T MRI 가 가장 해상도가 높다고 합니다.

● CT 와 MRI 차이점
CT MRI
원리 방사선 자기장, 고주파
촬영 단면 가로단면 가로,세로,정면,단면
진단 분리 * 석회화, 골 병변 종양,

* 폐/장 진단
* 다양한 장기의 연부조직

* 뇌 질환, 척추질환 진단
장점 * 짧은 촬영시간

* 비교적 저렴한 가격
* 방사선 노출 없음

* 뛰어난 해상도

* 3차원 영상 제공
단점 * 방사선 노출 (극소량)

* 조영제 부작용 가능성
* 긴 촬영시간

* CT보다 높은 비용
● 부가 설명
한마디로 MRI는 다양한 장기의 연부 조직 종양, 뇌출혈, 뇌경색, 뇌종양 등의 뇌질환, 척추질환 진단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CT는 촬영 시간이 짧아 응급 환자에게 유용하게 활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석회화, 골 병변, 종양, 폐/장 진단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두 검사가 제한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CT는 임산부, 높은 조영제 부작용이 있는 분은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또 MRI는 체내의 자기장의 변형을 유발하는 인공물(인공심박기 등의 장치) 등이 있으면 검사가 제한되오니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